membership

교회의 멤버쉽 이란?

(“교회의 회원” 혹은 “몸의 지체”)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지역 교회의 일부가 되도록 정하셨습니다. 그 목적은 함께 그분을 예배하고 섬기며 그분의 말씀으로 교훈을 받고 서로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교회 멤버의 자격은 “특정 회중과 관련하여 교회 생활에 관한 그리스도의 명령에 순종하기 위한 자발적이고 공개적으로 표현된 열렬한 헌신”으로 잘 정의되어 있습니다. 

멤버의 자격은 신약성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교회는 알아볼 수 있고, 셀 수 있고, 공개적으로 헌신된 회원을 가지고 있으며 각 회원은 그들이 속한 교회의 명시된 모임을 저버리지 않도록 지시받습니다(히브리서 10:25). 지역 교회는 셀 수 있고, 추가되고 결합될 수 있는 별개의 그룹으로 대표되며, 그 자체에서 지도자를 선택하도록 부름을 받고, 예배를 위해 공식적으로 모이고, 권징을 행사하고, 목회자를 돌보는 일에 배정됩니다(사도행전 2:41-47, 5:11-13, 6:1-3, 14:27, 고린도전서 14:23-25, 마태복음 18:15-17, 고린도전서 5, 사도행전 20:28, 베드로전서 5:1-3).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사랑하며 이 교회가 그들이 회원이 되어야 하는 교회가 될 수 있는지 고려하기 위해 그분을 따르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을 따뜻하게 환영합니다. 교회 회원이 된다는 것은 큰 특권이기도 하지만 가볍게 참여하지 말아야 할 진지한 결심이기도 합니다.

생수교회 멤버가 되기 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

나는 크리스찬인가?
교회 멤버의 자격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거듭난 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내 마음에 하나님의 성령이 은혜롭게 역사하심으로 내가 죄를 회개하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는지?”라고 자문해 보십시오. 당신이 회심한 적이 없거나 당신이 크리스찬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사역자들에게 요청하십시오.
이 교회가 내가 헌신하고 싶은 지역 교회인지 확신할 수 있을 만큼 생수 교회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습니까?
멤버의 자격은 많은 놀라운 이점을 가져오지만 책임도 수반됩니다. 그것은 교회 멤버에 당신의 이름을 올리는 것 이상입니다. 멤버는 책임과 의무(예배, 봉사, 헌금)가 반드시 따릅니다. 그러므로 멤버가 되는 것은 부주의하게 서두를 것이 아닙니다.

membership class

멤버쉽을 위한 필수과정

MEMBERSHIP CLASS

구원으로의 초대
MEMBERSHIP CLASS (필수)
건강한 교회
MEMBERSHIP CLASS (필수)
뱁티스트 헤리티지
MEMBERSHIP CLASS (선택)
101
102
103

TO BE A CHURCH member

맴버가 되려면...

  1. 목회자에게 알리십시오.
  2. 멤버쉽을 위해 개설된 101, 102, 103 클래스를 수강하십시오.
  3. 멤버쉽 클래스를 마친 후 이미 침례를 받은 신자라면 언약서에 사인을 해야 하고 침례교회의 신앙과 메시지 2000 (Baptist Faith and Message 2000)”을 읽어야 합니다. 이것은 성경의 주요 교리에 대한 침례교회의 이해를 훨씬 더 자세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4. 성도로서 침례를 받은 적이 없는 경우에는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침례를 받기 전에 담임목회자와 침례문답을 거쳐야 합니다. 침례문답이 끝난 후에는 언약서에 사인을 해야 하고 침례교회의 신앙과 메시지 2000 (Baptist Faith and Message 2000)”을 읽어야 합니다. 보통 침례식은 주일예배때 진행되며 모든 성도 앞에서 공개적으로 구원간증을 하여 자신의 신앙을 고백합니다. 

Q. 침례교회는
어떤 교회인가요?

생수교회는 남침례회(Southern Baptist Convention)에 소속되어 있으며 미주 850여 교회가 함께 연합하는 미주남침례회한인교회총회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남침례회는 개신교로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교단입니다. 산하 북미선교부(North American Mission Board)를 통해서 북미지역 선교사역과 국제선교부(International Mission Board)를 통해서 세계 선교사역에 집중하는 남침례회는 복음전도를 위해서 연합하는 지상명령침례교단(Great Commission Baptist)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침례교회의 정신으로는 성경의 권위(Biblical Authority), 지역교회의 자치(Autonomy of the Local Church), 만신자 제사장직(Priesthood of Believers), 교회의 규례로서의 신자의 침례와 주의 만찬(Believer’s Baptism and Lord’s Supper), 강력한 복음전도(Intensive Evangelism), 신자의 교회회원(Saved Church Membership), 교회의 직분으로서의 목회자와 집사(Two Offices of Pastor and Deacon), 정교분리(Separation of Church and State) 등이 있습니다.

Q. “세례”와 “침례”는
어떻게 다른가요?

침례의 그리스어는 “밥티스마[baptisma]”입니다. 동사로는 “밥티조[baptize]”입니다. 이 단어는 “물속에 잠그다” 혹은 “염색하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물을 뿌리다”라는 의미의 그리스어는 “란티조[rantizo]”라는 단어입니다. 침례의 성서적 의미를 잘 보여주는 부분이 로마서 6장에 나옵니다. 침례가 보여주는 영적인 의미는 예수님을 믿는 자가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과 함께 부활하여 예수님과 하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영적인 의미를 침례라는 규례를 통해서 믿는 자가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물속에 들어갔다(죽음) 나오는(부활) 침수례가 바로 그런 고백을 가장 적절하게 나타낸다고 믿습니다.

Q. 세례받은 사람도
침례를 받아야만 합니까?

우리는 침례가 가장 성경적인 신앙고백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예수를 구주로 믿고 세례를 받은 사람들의 고백적인 진정성을 존중합니다. 그래서, 생수교회의 회원이 되는 일에 이 문제로 어떤 차별도 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례라는 형식이 자신의 신앙고백의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고 인지하여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다시 산 자신의 “거듭남”을 침례로 고백하겠다고 한다면, “불완전한(물을 뿌리는 것으로 내가 죽고 다시 산 것을 충분히 나타낼 수 없었다는 의미에서)” 신앙고백을 “온전하게” 하겠다는 순종의 의미로 수용하여 본 교회에서 침례를 베풀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믿음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에게 침례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세례가 자신의 진실된 신앙고백에 근거한 것이 아니었다면, 신자의 침례에 순종할 것을 사랑으로 권면합니다. 또한, 생수교회의 직분인 목사와 안수집사는 부부 모두가 신자의 침수례에 순종해야 합니다.